고무와 압전작동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설계 및 진동제어 응용/

Abstract

기존 고무 마운트는 작은 댐핑력으로 인해 비공진주파수 및 고주파수의 대역에 서는 우수한 진동 절연 성능을 보이지만, 공진 주파수 대역에서는 진동 절연의 성능의 한계가 있다. 또한 환경에 따른 적절한 진동 억제력을 발생시킬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한편, 압전 재료는 응답 속도가 매우 빠르고, 큰 힘이 발생되는 특징을 갖고 있어 시스템의 미소진동 제어에 적합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무 요소(rubber element)를 기본으로 압전 작동기(piez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