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전고분자 PVDF 센서를 이용한 복합재 접착접합부의 피로균열 성장거동 평가=

Keywords fatigue crack

Abstract

복합재료나 그 구조물에서 피로균열 성장을 탐지해낼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으로서 압전 고분자인 PVDF 필름 센서를 음향방출(AE)탐상에 적용하였다. 상용화 되어있는 PVDF 센서를 이용하여 탄소/에폭시 적층판의 단일겹치기 접합부에서의 피로균열 성장에 의한 AE 신호를 탐지하고 분석하였다. PZT 센서만큼 신호대 잡음비가 우수하지는 않지만, PVDF 센서로 탐지한 AE 신호를 위치표정하여 균열선단의 위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복합재료는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