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자료를 이용한 재열 사이클 가스터빈의 성능분석/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실제 운행하는 복합 화력 발전용 재열 사이클 가스터빈의 운전 자료를 이용하여 대상 가스터빈의 성능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스터빈의 성능분석을 위해서는 엔진 각 구성부의 특성 파라미터를 파악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 파라미터는 현장에서 측정하기가 어려우며 운전 자료에 기록되는 측정 파라미터로부터 추산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가스터빈의 구체적인 터빈 냉각을 고려하고,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입구공기유량, 압축기 효율, 고압터빈 효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