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열관 형상에 따른 이중진공유리관형 태양열 집열기의 열성능 비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설계 변수 및 작동 변수가 진공관형 태양열 집열기의 열성능에 미치는 영향과 흡수관의 최적 형상 및 집열관 배열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계산 결과의 신뢰도를 실험 장치를 구성한 후 실험 결과와 계산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집열관의 형상 변화 및 입사각 변화에 따른 집열관의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실제 집열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란일사량과 인접한 관의 영향에 따른 성능 변화 역시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