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train에 의한 차량실내소음 예측을 위한 엔진 가진력 해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진동은 주로 엔진의 연소에 의한 힘과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에 의해 대부분 발생된다. 그 중에서 엔진에 의한 진동은 차량이 정지 시나 주행 시 승차자가 항상 느낄 수 밖에 없는 진동이다. 따라서 엔진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브라켓을 거쳐 전달되는 Powertrain에 의한 엔진 연소힘을 ADAMS를 이용한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예측하고, 자동차의 소음 진동 값을 예측하는 가진원으로 사용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