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감성에 기초한 승합차량 액슬의 음질인덱스 개발에 대한 연구=

Abstract

자동차의 음향은 많은 부품만큼 다양한 음질을 나타낸다. 이러한 음질은 자동차의 경쟁력과 관계가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의 국제 경쟁력이 치열해 짐에 따라서 음질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도 자동차의 음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완성차 메이커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완성차 메이커는 부품업체에 대해 자동차 부품에 대한 음질 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자동차 액슬은 자동차의 동력 전달에 중요한 핵심 부품이며 자동차 전체의 N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액슬 소음의 특징 = 5 2.1 광대역 잡음 마스킹 (wide band noise masking) = 6 2.2 협대역 잡음 마스킹 (narrow band noise masking) = 8 2.3 저역통과 잡음 마스킹(Low-Pass Noise Masking) = 10 제 3 장 심리요소와 음질 요소 = 11 3.1 라우드니스(Loudness) = 12 3.2 Articulation index(AI) 또는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