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ZT활용 2차전지 충전상태 예측을 위한 SPICE 시뮬레이션/

Keywords energy harvesting

Abstract

최근 무선기술 및 MEMS와 같은 저 전력 전자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휴대용 전자기기 및 무선 계측기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장비들은 대부분 전력공급기로서 재래식 전지를 이용하고 있으나, 사용수명이 짧다는 것이 문제이다. 따라서 원하는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충전을 하거나 전지를 교체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은 매우 비효율적이며,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늘날 Energy harvesting기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