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모어의 교육적 적용

Title
유모어의 교육적 적용
Authors
姜淸一; 강청일
Keywords
유모어, 교육
Issue Date
1998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Series/Report no.
인하교육연구제4권293-318 pp.
Abstract
외국어를 가르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도 방법의 하나는 대조분석방법이다. 이 방법은 목표 언어가 가지고 있는 음운체계에서부터 구 구조규칙과 문법과 어휘항목 그리고 문화적 배경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모국어의 그것들과 대조 비교함으로써 거기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중점적으로 극복해 나가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신봉하는 학자들은 이러한 분석방법이 외국어학습의 촉매 여할을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영어교육에 있어서 문화적 배경을 잘 나타내보여주는 유모어의 효율적 지도는 문화적 항목의 여타 부분의 지도와 마찬가지로 형식(form)과 이미(meaning) 그리고 분포(distribution)에 따라 비교하여 지도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삼는 영어 학습자에게 영어의 유모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시키기 위하여 영어교육 현장에서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표면적 생활양식과 심층적 의식 구조간에 차이에 초점을 맞추어 효과적인 교수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영어교육에 있어서 유모어 이해의 기능을 습득 시키는 것은 상이한 언어권이 갖고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과 언어생활의 논리적 배경을 극복하게 하여 모국어 문화권과 목표어 문화권의 보편적 동질성을 바탕으로 긍정적 전이를 이끌어 목표언어의 이해능력과 표현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1030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기관 > 교육연구소 > 인하교육연구(교육문화연구)
Files in This Item:
교육_4_293-31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