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품질관리 시스템의 실무적용시 도출된 문제점에 의한 성능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D"건설사를 중심으로)=

Abstract

건설 시장의 개방에 따른 국제 경쟁 체제를 맞이하면서 각 건설사에서는 건설공사를 수행함에 있어 부실공사를 방지하여 품질의 고급화, 시공오류의 최소화를 목표로 실현 방안 구현에 따른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건설공사의 품질관리는 공사의 성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건설공사의 품질관리 활동에서 요구되는 정보가 문헌 등에 산만하게 분산되어 있거나 중복 기술되어 있어 실제 사용하기에 매우 비효율적이고 정보관리 체계가 수립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