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부 환경 개선을 위한 태양열 집열기의 기능을 갖는 BIPV시스템 응용=

Abstract

세계적으로 유가의 급등, 교토의정서 발효에 따라 석유 수입 의존율이 높고, 일인당 에너지 소비량이 우리보다 3배 이상인 일본, 독일의 소비량보다 더 큰 우리나라는 에너지 절약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시급하다. 하지만 발코니 확장법안의 통과로 외주부가 외부에 버퍼존(Buffer Zone) 없이 노출됨으로써 열적 측면에서 전 분야 에너지 소비의 약 15%를 차지하는 주거부분의 소비량이 이로써 오히려 더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토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