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공정의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의 가구산업은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의 소품종 대량생산 공정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공정으로 변화됨에 따라 이에 따른 재고, 납기, 원가등이 가구제조업체의 고민이 되고 있다. 변화의 주된 이유는 크게 고객맞춤식의 가구시장 확대, 3D 업종 기피로 인한 노동인력의 부족, 저가의 외국산 가구수입의 증가라고 할 수 있다. 가구제조업체는 이의 해결을 위해 기존의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의 공정개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