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성형방법에 의한 다이아몬드 공구의 제조 및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성형방법(동적성형, 정적성형)방법과 소결조건에 따른 시편을 제작하였으며 각 시편의 밀도 및 경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동적성형압력과 소결온도 변화에 따른 밀도 및 경도를 조사하였으며. 각각의 미세조직을 분석 비교하였다. 동적성형압력이 증가함에따라, 소결밀도와 경도는 비계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소결온도가 증가함에따라 밀도는 비례적으로 증가하였으나, 경도는 비례적으로 증가하지 않았다. 840℃에서 소결되어진 시편이 885℃, 800℃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