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d Blast 환경에 의한 PE배관손상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하 매설물에는 사회 기반시설인 상, 하수도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시설물이 매설되어 있다. 이 매설물들이 상수도의 파열로 인하여 누출되는 누수영향으로 타 시설물에 손상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도시가스배관에 있어서도 가정용 도시가스 매설배관에 주로 사용되는 PE배관이 상수도 배관파열에 의해서 생성되는 Sand Blast현상으로 누출되는 물의 압력과 파열면적, 이격거리로 생기는 경계조건의 변화에 의해서 손상을 입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에 동일한 조건에서 4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