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 시설을 고려한 교회 건축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에 개신교가 전파된 지 200여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한국 교회는 양적, 질적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교회 건축도 단기간동안 많은 성장과 발전을 이룩했다. 그러나 한국 교회는 이러한 급속한 경제 성장 속에 개교회주의, 개인구원, 양적 성장 등에만 집착하여 사회적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국내 교회들이 사회봉사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1) 국내 교회들이 사회봉사 차원에서 계획적으로 입지된 것이 아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