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 왜곡 교차 제거 구조를 이용한 전력 증폭기의 선형 및 효율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WCDMA와 같이 디지털 변조 방식(QPSK나 QAM)을 사용하여 반송 파의 크기와 위상이 모두 변하는 경우에 RF 전력 증폭기의 비선형 특성에 의해서 주파수 대역 확산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인접 통신 채널에 간섭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간섭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력 증폭기의 선형화가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RF 전력 증폭기의 선형화 기법 가운데 전치 왜곡 교차 제거 구조를 이용하여 주 전력 증폭기의 왜곡 신호를 추출하여 선형화 시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