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속측정 장치의 설계 및 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대기오염 공정시험법에서 규정한 굴뚝 배출가스의 유속을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있도록 기존의 유속측정 장치의 측정 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마이크로프로세서(AT89C51ED2)와 24Bit A/D컨버터(AD7398)를 사용하여 신호 처리의 정밀도와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기존 한 개의 유속측정 센서를 이용하여 넓은 측정 범위를 4~20mA의 신호로 측정 하여 유속값을 지시하던 것을 3개의 센서를 이용하여 넓은 측정 범위를 3등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유속계의 이론과 동작원리 = 3 2.1 유량/유속계의 기본 = 3 2.2 유량/유속계의 종류와 동작 원리 = 3 2.2.1 차압 유량계(Pressure Probe) = 4 2.2.3 압축성유체(Compressible fluids) = 6 2.2.4 전압 프로브(Total-Pressure Probe) = 7 2.2.5 정압 프로브(Static Pressure Probe) = 9 2.2.6 열속 유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