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에 나타나는 구축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의 ‘구축’개념은 근대까지 존재했던 구축의 개념이 축소되고 단지 공간만을 중시하게 되며 극히 추상화 되고 무미건조한 건축과 도시를 산출하자, 인간적 의미의 소통이라는 측면에서의 비판으로 시작하면서 부각되기 시작되었다. 구축의 의미를 단순히 합리론적 이나 유물론적으로 보는 시각은 인간의 존재에 대한 의미고찰이 빠진 단순한 바탕에만 머무르는 구축 개념이었던 것이었다. 이에 현상학은 구축의 기존 개념인 세계를 분석이나 추상에 의해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