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 유체를 이용한 의료용 햅틱 장치의 힘제어=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의료용 로봇시스템을 위한 햅틱 인터페이스(haptic interface) 로서 가상 환경(virtual environment)과 실제 슬레이브(slave)를 제작하여 ER (electrorheological) 유체를 이용한 햅틱 마스터(haptic master)의 힘반향 제어성능을 고찰하였다. 21세기 로봇 기술 분야에서는 오감을 통한 인간과 기계시스템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현재 오감 중에서 촉각에 관한 인

Description

CHAPTER Ⅰ. INTRODUCTION = 1 1.1 Motivation and Objects = 1 1.2 State-of-the-art Review = 3 1.2.1 Kinesthetic Force Feedback Device(Haptic Device) = 3 1.2.2 Haptic Rendering = 4 1.2.3 Trend for the Haptic Interface using Smart Materials = 6 1.3 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