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MS(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 측정 자료의 CVS환산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나날이 발전하는 자동차 산업에 힘입어 현재 국내 보유대수 1600만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자동차 보유 선진국이다. 처음 국내 차량 보유대수 100만대를 넘어선 지난 1985년 이후, 자동차 보유대수는 꾸준히 늘어 1997년 1000만대를 넘어서 현재 수준에 도달하였다. 이러한 성장 추세를 감안할 때, 배출가스 저감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차량에 의해서 발생하는 배출가스를 크게 감소시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배출가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