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학년 아동을 위한 초등학교 건축계획적 연구:

Abstract

1986년부터 시작된 초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운동인 이른바 ‘열린교육’의 도입은 그동안의 우리나라 교육제도인 주입식 교육에서 아동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지식과 사회에 대한 적응에 개인차를 중시하는 열린교육으로의 변화를 이끌어 왔다. 또한 미래 교육을 수용할 교육공간의 창출과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학교설비의 현대화 등 교육시설개선에 상당한 발전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은 아동 중심 철학에 근거한 열린교육을 받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