超音波 볼륨 데이터의 렌더링 速度向上에 관한 硏究/

Abstract

의료영상 분야에서 진단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초음파 영상은 인체의 내부에 초음파를 발사한 후 반향 된 초음파신호를 시각화하여 인체 내부의 형상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투시 방법이다. 초음파 영상은 컴퓨터 단층 촬영기 (CT : Computed Tomography) 또는 자기 공명 장치 (MRI : Magnetic Resonance Imaging)를 이용한 영상에 비하여 화질은 떨어지지만 비용이 저렴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초음파 데이터 획득장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