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터널에서 열차운행에 의해 생성되는 비정상 유동장 및 환기성능에 대한 연구/

Abstract

스크린도어가 도입되는 지하철의 환기 및 방재시스템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터널내에서 열차의 운행에 의해 생성되는 비정상 기류에 대한 해석기술이 기본요소기술로서 개발되어야 한다.현재까지는 과거 70년대에 개발된 1차원 비정상 수치해석기법이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3차원적 특성이 강한 환기구,정거장 주위에서의 유동현상을 반영하기 위해서 축소모형실험으로부터 얻은 실험계수를 사용하고 있다. 한편 3차원 유동 수치해석기법이 발전함에 따라 열차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