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발기와 응축기 온도변화에 따른 R22 대체냉매의 성능평가/

Abstract

본 연구는 냉동 및 공조 설비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해 온 R22가 CFC에 비해서는 오존층 붕괴지수가 낮지만 여전히 오존층을 붕괴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R22를 탄화수소와 HFC계열의 혼합냉매들로 대체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혼합냉매의 성능을 실험하고자 냉매와 물이 대향류가 되도록 설계한 히트펌프를 제작하여 40개 이상의 온도와 4부분의 압력 그리고 작동유체의 질량유량 및 압축기에 들어가는 일을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냉매인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