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인식 서비스를 위한 RFID 미들웨어 구조:도서관 시스템 적용 사례/

Keywords rfid middleware

Abstract

최근에 USN환경 하에 상황 인식 서비스(Context-Aware Service)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USN환경에서 다양한 센서를 통하여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수집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많은 센서들 가운데서 RFID는 구현이 상당 부분이 이루어져 있으며, 태그에 대한 표준화도 많은 부분이 이루어 져 있다. USN환경을 위한 여러 가지 시스템 가운데서 상황 인식 서비스를 위한 미들웨어 연구는 다양한 센서를 전제로 하고 이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