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건축의 장애자 시설에 대한 건축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일반초등학교에서 비장애, 선천적·후천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이 함께 공유하는 공간으로 선천적·후천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이 학교의 가장 작은 단위인 학급에서 일반초등학생과 함께 생활하고 경쟁하는 곳이 바로 초등학교인 것이다. 초등학생들은 가정과는 달리 학급에서는 스스로 해야 하는 행동 및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이로 인하여 장애를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들은 물리적인 인해 환경으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장애를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