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온 SOFC용 (Ba0.5Sr0.5)0.99CoXFe1-XO3-δ (x=0.2-0.8)[BSCF] cathode 합성 및 전기화학적 특성 평가=

Abstract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 SOFC)의 작동온도를 600℃ 부근의 중ㆍ저온 영역으로 낮추려는 시도는 실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연구이다. 하지만, 이처럼 낮은 온도에서는 SOFC의 구성요소 중 많은 부분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 될 것으로 생각하며, 특히 온도의 변화에 민감한 cathode 물질들의 전기화학적 특성은 중ㆍ저온 영역에서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SOFC의 작동온도를 중ㆍ저온 영역으로 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