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dioxane 함유 폴리에스테르 제조 공정 폐수의 적정 처리에 관한 평가 연구

Abstract

지금까지 1,4-dioxane은 일반 생물학적 처리로는 적절한 처리효율을 얻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왔으나, 최근 연구에서 1,4-dioxane에 순응된 특정미생물종에 의해 1,4-dioxane을 함유한 폴리에스테르 제조 공정폐수의 생물학적 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규모 실험을 통해 그 처리 방법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평가하였다. 활성슬러지를 이용한 회분식 처리실험 결과, 1,4-dioxane 기질에 순응된 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