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요소를 적용한 집합주거단지의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최근 한국의 집합주거단지계획에 있어서 쟁점이 되고 있는 환경친화적 개발에 대한 우려와 개선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차장의 지하화 및 인공지반조성을 통해 지상부를 녹지공간으로 바꾸고, 이를 환경친화적 주거단지로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있는 국내 집합주거단지의 형태는 자칫 환경 친화적 개발을 단순히 녹지 조성과 같은 단순한 행위로 판단하게 할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 논문은 이러한 국내 집합주거단지의 현상에 대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