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유체의 마모 특성

Keywords mr유체의마모특성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자기유동(Magneto-rheological: MR) 유체를 작동유체로 하는 유압 시스템의 경계윤활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마모특성을 고찰하고자 하며, 경계윤활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를 고려하여 실험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먼저, 마모 특성 시험을 위해 핀-디스크 마모시험기를 셜계 및 제작하였다. 이때 강을 열처리하여 경화시킨 디스크를 AC 모터에 의해 정속으로 회전하도록 하였고, 핀은 공압에 의해 일정한 힘으로 밀착하였다.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