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TS 16949 품질경영시스템 프로세스 개발에 관한 연구

Keywords isots16949품질경영시스템프로세스개발에관한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ISO/TS 16949 품질경영시스템의 핵심개념인 프로세스 접근방법의 이해와 효율적인 프로세스 개발을 체계화하여 ISO/TS 16949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하고자하는 업체에 효과적인 구축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ISO/TS 16949 품질경영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이 강조되어야 한다. 첫째,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공적인 수립은 기업 경영진의 관심과 참여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둘째, 과거의 절차중심의 업무진행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