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위성측량에서의 관측시간과 좌표정확도 상관관계 고찰

Abstract

GPS 측량은 최근에 기준점측량을 위해 널리 사용하고 있으나, 아직도 관련 법규나 규정이 미비한 점이 많이 있다. 특히 GPS에 의한 지적측량규정과 삼각점측량 작업규정에서 GPS 신호의 관측시간과 관련된 부분에 관하여 서로 다른 관측시간을 규정하고 있어 GPS 현장 측량시 많은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관측시간에 따른 오차와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적정한 관측시간을 제시하였다. GPS를 이용한 측량은 관측환경이나 관측시간에 따라 많은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