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유와 CNG 시내버스의 규제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대도시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인자 중 하나인 도로 이동오염원의 전체 등록대수 중 5%에 불과한 대형 디젤 자동차로부터의 배출되는 배출가스가 전체 오염물질의 절반이상을 차지할 만큼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시내버스에 사용되고 있는 2가지 연료인 디젤과 CNG에 대한 정확한 규제물질과 온실가스의 배출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운행중인 시내버스를 각 연료별로 5대씩 총 10대의 시험차량을 차대동력계상에 설치하여 시험하였다. 시험된 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