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₂와 H₂를 함유하는 질화열처리에 관한 연구

Keywords co와h를함유하는질화열처리에관한연구

Abstract

가스질화열처리가 준비된 6가지의 강재 시편으로 열처리 대상물을 열처리하는 암모니아(NH₃), 질소(N₂), 이산화탄소(CO₂) 및 수소가스(H₂)의 분위기 가스를 혼합하여 추입한 시편의 표면경도로부터 중심부까지의 경도측정, 부식 후 화합물층의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경도측정은 마이크로 비커스 경도기를 이용하였고, 화합물층의 분석 및 조직의 사진을 얻기 위해 질산부식액을 사용하였고, 화합물층의 확인은 주사전자 현미경(SEM)을 사용하였다.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