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처리 과정에서 석면의 광학적 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석면은 자연계에서 산출되는 섬유상 광물로 인체에 노출시 석면폐증, 폐암, 악성중피종 등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국제암센터에서는 Group 1, 미국 EPA의 통합 유해성 정보시스템에서는 Group A등급의 인체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백석면, 갈석면, 청석면의 열처리 과정에서 석면의 형태, 굴절률, 신장율 부호, 소광특성 등의 광학적 특성 변화를 편광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각 온도에서 백석면의 굴절률은 시간에 따라 수평방향과 수직방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