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면활성제 제조공정의 PID 제어 응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계면활성제 제조공정의 PID Tuning 적용 문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먼저 PID 제어의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PID 계수를 Tuning 하는 조직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계면활성제 제조공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공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5개의 제어기(유량 Controller, PH Controller, 압력 Controller, Level Controller, 온도 Controller)에 대해 이론에 근거한 Tuning 실험을 수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