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펄스전압에 의한 수중방전의 광학적ㆍ전기적 특성의 분석=

Abstract

심매설 접지봉의 경우 장마철에 빗물이나 지하수와 접촉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이러한 접지극에 서지 전압이 인가되면 접지극 주변에서 이온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 논문은 수중의 접지전극에 서지 전압이 인가되었을 때 나타나는 방전현상에 대한 광학적 전기적 특성들을 나타낸다. 대지를 모의하는 반구형 수조에 접지전극을 설치하고 임펄스 전압의 극성과 크기, 물의 저항률 등에 따른 절연파괴 전압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최근 지중방전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온화 현상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