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제조업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질환 자각도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과거 수차례의 연구에서 다루어진 단위 업종별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 근골격계질환과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로 단순작업 또는 반복 작업을 실시하는 전자제품 제조업을 선정하였다. 또한 직무스트레스의 비교를 위하여 고용 규모 30인 미만과 300인 이상의 사업장을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간공학적 평가방법인 한국인직무스트레스(KOSS), 사회심리적 스트레스(PWI-SF), 다차원 피로도척도(MFS)를 비교 분석하여 규모별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