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전 세라믹스(PZT)의 제조법에 따른 물성적/

Abstract

현재 PZT계 세라믹스의 경우 초음파 진동자, 결함 탐상용 초음파 탐촉자, 점화 장치, 가속도 및 진동측정 장치, 압력 센서 및 각종 센서류 등에 널리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PZT계 세라믹스를 제조시에 PbO의 휘발로 인해 공극(vacancy)이 나타나 대부분의 조성 영역에서 2차상인 ZrO₂상이 생겨나 고용체를 형성하게 되어 소결체의 압전 특성이 저하하게 된다. 따라서 PbO의 증발을 억제시키며 소결체의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결 방법의 개선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