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분무법에 의한 알루미늄 분말의 제조/

Abstract

여러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 분말의 제조방법과 그 제조방법에 따른 알루미늄분말의 특성에 관해 연구하였다. 알루미늄 분말을 제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로 가스분무방식(atomizing)에 의해 제조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스의 분무방향에 따라 수직분무방식과 수평분무방식으로 나누어 각각의 설비와 분무방법 및 제조된 분말의 특성에 대해 다루었다. 우선 수직 분무방식은 일반화된 기술로 진공분위기의 분사통 상부에 유도로를 설치하고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