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A를 이용한 생활폐기물 적환장의 CO2 발생량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LCA기법을 이용하여 부산 A지역의 생활폐기물 13,290kg을 수집·운반할 때 적환장을 사용하는 경우와 사용하지 않는 경우로 나누어 환경부하 영향 인자를 분석, 평가하여 비교하였다. 대상 시스템은 생활폐기물의 수집·운반 공정으로 정하였고, 주 기능은 생활폐기물의 수집·운반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기능 단위는 하루 발생된 생활폐기물 13,290kg의 수집·운반으로 정하였다. 시스템 경계는 폐기물이 수집될 때부터 처리시설로 운반될 때까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