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편익분석을 통한 슬러지 처리공정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슬러지 처리공정별 처리효율과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 CBA)을 이용하여 최적 슬러지 처리공정을 제시하였다. 슬러지 처리공정별 처리효율은 중력농축 및 원심농축방식, 농축 후 탈수 및 소화 후 탈수 방식, 벨트 탈수 및 원심 탈수 방식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비용편익분석으로는 방식별로 편익/비용을 산출하여 경제성 평가와 그에 따른 최적의 슬러지 처리공정을 제시하여 슬러지 감량을 유도하였다.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