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ible 전자모듈용 초미세 접합을 위한 micro-bump의 제조 및 접합부의 신뢰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전자산업의 발달로 크기는 작아지면서도 다양한 기능 및 고 성능의 전자제품이 요구되고 있다. 이로 인해 반도체 칩 회로설계 기술과 더불어 전자 패키징 기술의 발달이 필수적이다. 과거의 와이어본딩 기술로는 리드 수를 무한정 늘리는데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에 새로운 방식의 패키징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Flip chip packaging 기술은 한 개의 chip 내에 1000개 이상의 I/O를 구현 할 수 있어 현재 각광을 받는 패키징 기술이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