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배수 정화시설의 처리특성별 수계 영향 비교/

Abstract

우리나라는 현재 경제성 및 채산성 문제로 인해 많은 탄광들이 휴·폐광됨에 따라 산성광산배수(Acid Mine Drainage: AMD)의 발생으로 주변 하천 및 지표수의 오염문제가 심각하게 발생되고 있다. 갱내 산성폐수는 다량의 중금속을 함유하고 있으며, 2가철에 의한 yellow boy현상 및 알루미늄에 의한 백화현상으로 심미적으로 불쾌감을 유발하고, 지역주민들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하고 있어, 광산배수의 처리는 환경 및 보건학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