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학적 처리 공정에서 운전조건 및 폐수성상이 질소 제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전기화학적 처리란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하여 전기화학적 반응을 일으킴으로써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무해한 성분으로 변화시키는 공정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불용성 전극을 이용하여 전기화학적 처리 공정의 최적 운전조건과 폐수 성상에 따른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극간격, 환원제, 체류시간, 1단 처리수 반송 밑 타 물질과의 동시 처리 등 다섯 가지 조건별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전극간격이 10 mm 일 때 질산성 질소 제거효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