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기초자치 단체 청사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배려가 어느 정도 인지를 살펴보는 일은 한 사회의 정신문화적 수준을 파악하는 척도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장애인이 스스로 사회에 진출하고, 정상인과 다름없이 생활하며, 공헌하고 있다는 충족을 느끼게 해준다는 자체가 바로 인간존엄의 기본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장애인들이 정상인들과 함께 동참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사회 곳곳에 시설기반을 갖추어야 할 당위성이 성립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