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로프슬링의 폐기기준 설정=

Keywords wire rope

Abstract

와이어로프슬링은 산업현장에서 하물을 인양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줄걸이 용구이다. 와이어로프슬링은 작업방법이 잘못되거나 부적절한 로프슬링을 사용 할 경우 로프파단으로 하물이 낙하하게 되며 하물의 파손에 의한 경제적 손실과 근로자의 사망 등 산업재해가 발생하게 된다. 와이어로프슬링의 폐기기준은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과 한국산업규격 등에 제시되어 있으나 소선의 단선, 지름의 감소 등 동일한 항목의 폐기기준을 서로 다르게 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이한 폐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