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집침전처리시설의 최적운영조건 적용을 통한 생태독성 저감 사례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도금업체에서 발생되는 산업폐수를 응집·침전공정으로 처리하는 배출수에 대하여 물벼룩을 이용한 생태독성 평가를 실시하고, 그 독성이 높게 나타난 처리시설에 대하여 최적운영조건을 적용함으로써 독성을 저감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세부 연구목적은 1) 아연도금 폐수의 처리를 위한 최적운영조건 도출, 2) 각종 수질분석치와 생태독성의 상관성 조사, 3) 생태독성 저감의 원인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연도금폐수에 소석회와 가성소다를 주입하여 Jar-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