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발광층 두께 조절에 따른 발광 효율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유기 발광 다이오드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OLED)는 빠른 응답속도, 낮은 구동 전압, 넓은 시야각, 높은 발광 효율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고화질의 동영상을 표현할 수 있는 차세대 평판 디스플레이로 기대가 된다. 또한 저온 열증착 또는 스핀코팅을 통하여 소자를 제작함으로써 기판을 유연한 플라스틱을 사용함으로써 휘어질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최근에는 이런 유기 발광 다이오드 소자의 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