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운영실태 및 처리방안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공하수도는 1990년 전,후하여 행정자치부와 농림부, 환경부 주관으로 농·어촌지역의 생활환경개선과 주택 정비사업이 시행되어 하수를 마을단위로 처리하게 되었다. 당시 하수 유입을 위한 관거공사 과정에서 관로가 오, 접합 또는 이탈되는 등으로 시공하여 불명수가 침입하거나 누수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고, 사회가 산업화되면서 농촌인구가 도시로 이동함에 따라 인구감소에 의하여 하수 발생량이 줄어들고 노년층의 주거로 오염농도가 낮아지는 등 유입수 오염부하가 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