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지임피던스에 영향을 미치는 물의 저항률에 따른 임피던스의 주파수 의존성=

Abstract

현재 우리나라의 접지시스템은 저주파수에서 측정된 접지값을 기준으로 설계・시공되고 있다. 뇌서지에 의해서 야기되는 수십 kHz에서 수 MHz에 이르는 고주파 성분을 포함하는 전류가 접지시스템에 인가되면 매우 위험한 전압이 유도된다. 접지시스템의 과도응답을 평가하기 위해서 접지임피던스의 분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접지임피던스에 영향을 미치는 물의 저항률에 따른 임피던스의 주파수 의존성을 반구형 수조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200 kH